대비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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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단계

상시대비체제

특별한 재난발생의 징후는 없으나 재난이 발생하는 경우엔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지속적인 상황관리가 필요한 단계
(안전재난과 및 재난관련 부서 당직 근무 1인)

사전대비체제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기상종합정보 중 예비특보 또는 주의보의 발령으로 재난에 대한 대비체제의 가동이 필요한 단계
  • 실무반편성
    • 총괄: 통제관
    • 보좌: 담당관
    • 인원: 총 59명(시 10명, 읍면동 38명, 유관기관 11명)
  • 근무위치: 8개과 근무자는 주의보 발령과 동시에 소속 과에서 근무요령에 의거 주의보 해제 시까지 근무
  • 근무교대: 매일 09:00로 하고 후임근무자는 08:00까지 교대 준비하여야 함.
  • 조별근무자
    사전대비체제 조별근무자
    직책 소속 직위 근무인원
    반장 안전재난과 팀장 1명
    반원 안전재난과 주무관 2명
    반원 농업정책과 주무관 1명
    반원 축산진흥과 주무관 1명
    반원 건축과 주무관 1명
    반원 건설과 주무관 1명
    반원 상하수도과 주무관 1명
    반원 공원녹지과 주무관 1명
    반원 환경과 주무관 1명
    10명

비상단계

비상단계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기상종합정보 중 경보발령으로 전국 또는 지역적인 재난발생 위헙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중앙대책본부의 재난대비체제를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는 단계 또는 주앙본부장이 인정하는 이에 준하는 단계

기상특보(주의보, 경보)별 비상근무계획
기상특보(주의보, 경보)별 비상근무계획
기상상황근무체제
폭풍, 폭풍우, 호우, 해일, 지진해일, 폭풍설, 대설, 홍수 등에 관하여 기상청에서 발표하는 기상종합정보 중 예비특보 또는 주의보의 발령으로 재난에 대한 대비체제의 가동이 필요한 단계로 재해의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또는 본부장이 이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하는 경우 준비체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재해가 발생할 경우(태풍경보 또는 지역적으로 막심한 재해가 발생하거나 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및 본부장이 이에 준한 상황이라고 판단한 경우) 비상체제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편성
※ 비상근무 체제
  • 상황전개에 따라 준비, 비상 등 2단계로 구분 운영하며 필요시 유관기관과 합동근무 실시
  • 단계별 근무인원 배치
비상근무 체제 단계별 근무인원 배치
근무체제근무편성행동요령
준비체제 총 59명 (시 10, 읍면동 38, 유관기관 11)
(총괄 : 안전재난과장)
  • 평상시 근무
  • 야간 근무
비상체제 총 200명 (시42, 읍면동147, 유관기관11)
(총괄 : 안전개발국장)
  • 상황실 운영
  • 24시간 교대 근무
※ 실무반 편성
  • 총괄: 통제관 (안전개발국장)
  • 보좌: 담당관 (안전재난과장)
  • 인원: 총 200명(시 42명, 읍면동 147명, 유관기관 11명)
    • 유관기관: 경찰청, 소방서, 제3대대, 한국농촌공사, 김제교육청, 한국도로공사, 한전, KT, 전북도시가스, 우체국, 김제역
  • 조별 근무자
    • 근무위치: 근무자는 재난안전대책본부상황실
    • 근무교대: 준비단계와 동일함
      직 책 소 속 직 위 근무인원
      상황
      총괄반
      반장
      반원
      안전재난과 과 장 1 명
      안전재난과 팀 장 2 명
      안전재난과
      주무관 2 명
      주민복지과 주무관
      1 명
      경제진흥과 주무관 1 명
      도시재생과 주무관 1 명
      농업정책과 주무관 1 명
      축산진흥과 주무관 1 명
      건 축 과 주무관 1 명
      건 설 과 주무관 1 명
      상하수도과 주무관 1 명
      행 정
      지원반
      반장
      반원
      행정지원과 과 장 1 명
      행정지원과 주무관 1 명
      세 정 과 주무관 1 명
      구조
      구급반
      반원 보건소 주무관 3 명
      비상
      지원반
      반장
      반원
      건 설 과 과 장 1 명
      주민복지과 팀 장 1 명
      경제진흥과 주무관 1 명
      도시재생과 주무관 1 명
      농업정책과 주무관 1 명
      축산진흥과 주무관 2 명
      건 축 과 주무관 1 명
      건 설 과 주무관 2 명
      안전재난과 주무관 2 명
      상하수도과 주무관 1 명
      교통행정과 주무관 1 명
      환 경 과 주무관 1 명
      공원녹지과 주무관 1 명
      자원봉사
      지원반
      반장
      반원
      주민복지과 과 장 1 명
      주민복지과 주무관 1 명
      회 계 과 주무관 1 명
      공보
      지원반
      반장
      반원
      문화홍보축제실 실 장 1 명
      문화홍보축제실 주무관 2 명
      정보통신과 주무관 1 명
      회 계 과 주무관 1 명
유관기관 등 파견근무자 비상근무계획
  • 근무장소: 김제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 실무지원반
  • 근무요령: 각 기관별 파견근무자는 지정된 자리에서 시 소속 공무원과 합동근무, 각 기관별 주요업무를 숙지한 후 상황에 따라 적의 조치
  • 파견기관별 임무: 총 200명(시 42명, 읍면동 147명, 유관기관 11명)
    • 공통사항
      • 관련 중앙·도의 소관업무 이행사항 파악 및 유기적 협조체제 유지
        - 소관부서 전화번호·담당자 등을 정확히 파악
      • 상황파악시 NDMS 위주로 지자체별 소관부서를 최대한 활용
        예) 도로 : 건설과, 농경지 침수 : 농업정책과
      • 「상황일지」상황총괄반장에게 결재 (익일 08:00)
    • 주요임무
      기관별주요임무
      인산지방
      국토관리청
      • 대규모 건설공사장의 현장관리 책임자 정위치 및 공사현장안전조치사항 파악
      • 광역상수도 및 공업용수시설 등 시설물 점검확인
      • 수계별 주요지점 수위 현황 파악 (수시)
      • 댐 사전 예비방류 검토 및 방류현황 파악, 하류에 미치는 영향 분석
      • 한강 잠수교 잠수예상 시간 및 부상시기 파악
      • 홍수 예·경보 및 항공기 운항통제현황 파악
      • 주요 간선도로 두절·통제현황 파악
      • 긴급복구용 자재, 장비 및 인력동원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김제경찰서
      • 산간, 계곡, 하천, 유원지 등 야영·등산객, 낚시꾼, 행락객 등 대피 현황 파악
      • 교통두절·통제 및 해제현황 파악
      • 차량 안전지대 대피 및 자동차 운행자제 계도 현황 파악
      • 재난지역 경비 및 방범 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군산지방
      해양수산청
      • 항만, 어항의 방파제시설, 배수갑문 점검 현황 파악
      • 해안가 해일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조치사항 파악
      • 연안여객선, 유도선 출항통제 및 어선대피·통제 현황 파악
      • 조업어선의 귀항 및 선원대피 현황 파악
      • 어항·어구 등 수산 증·양식시설 피해현황 파악
      • 수협 및 어업무선국 비상근무현황 파악
      • 응급복구에 투입된 인력·장비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군 부 대
      (3대대)
      • 인명구조, 실종자 등 수색 현황 파악
      • 주민대피·피해시설 응급복구 및 질서유지를 위한 응원
      • 지원 인력·장비 등 응급복구 대민지원 현황 파악
      • 헬기, 함정출동 등 재난구조 활동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군산기상대
      • 일일 기상예보 정리
      • 매시간 강우현황 파악(기상청, 관측소, 시·도)
      • 기상특보 발표현황 전파 및 상황실 기상 현황판 정리(수시)
      • 태풍 예상 진로 추적 및 진로도 파악
      • 공군기상대, 외국기상청의 예보사항 파악
      • 차량 안전지대 대피 및 자동차 운행자제 계도 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한국전력공사
      김제지점
      • 가로등·신호등 전도 및 감전사고 현황 파악
      • 공장피해 및 단전현황 파악 조치
      • 임시전력공급 및 전력시설 응급복구 현황 파악
      • 전기료 감면 및 전기용품 수리지원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KT
      김제지점
      • 통신두절 및 피해 현황 파악
      • 이재민, 응급복구 등을 위한 통신지원 현황 파악
      • 대민지원 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김제
      교육청
      • 학교시설 피해 파악 및 이재민수용시설 지원 현황
      • 학교 휴교조치, 학생들의 응급복구 동원 현황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한국농촌공사
      동진지사
      • 농작물 침수방지를 위한 배수장 가동 현황 및 저수지 사전 방류현황 파악
      • 저수지, 취입보, 양·배수장, 용·배수로, 방조제 및 배수갑문 등 수리시설 사전점검 현황 파악
      • 농작물 침수 및 퇴수현황 파악
      • 수리시설, 농경지 피해 및 복구현황
      • 도복된 벼 세우기 및 세척현황 파악
      • 응급복구 인력·장비 투입 및 기술지원 현황 파악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
      섬진강
      홍수통제소
      • 재난종합상황실과 본사 및 각 수문간 유기적인 연락 수행
      • 댐의 갑문 수위, 유입량, 방류량, 공용량 현황파악 보고
      • 유역 내 강우상황 분석 보고
      • 예비방류 검토 및 방류실시 현황 파악
      • 수문 조작상황 파악 보고
      • 각종 수문 관련철 유지관리
      • 기타 자료 등 요구시 수집 보고 등
      공원녹지과
      (모악산관리소)
      • 산간, 계곡, 해변, 야영지, 하천변, 유원지 등 탐방객의 출입통제현황 파악
      • 등산객, 대피소 인원 등 강제 하산조치 현황
      • 기타 자료 등 요구 시 수집 보고 등